스토리 텔링의 영웅

스토리 텔링의 영웅 워렌 버핏은 미국 최고의 부자여서가 아니라 그에게 오마하의 현인이라는 별명을 안겨준 미래를 예측하여 이기는 주식을 골라내는 초자연적인 힘이 있기 때문도 아니다. 사실 그는 단순히 예측을 잘했던 것이 아니라 회사 가치를 정확하게 평가하여 투자한 미국의 최초의 투자가이자 지금도 그 명예를 유지하고 있는 인물이기 떄문이다.

스토리텔링은?

그렇지만 그가 기업 경영방식을 혁신해 일반 투자자를 도와야한다는 주장을 계속해서 해왔다고, 단지 그 때문에 우리가 그의 깃발 아래 모여드는 것은아니다. 그렇다면 무엇이 그를 영웅으로 만들었을까? 비즈니스맨으로서 특히 커뮤니케이션 컨설턴트로서 우리는 고객의 이야기를 총체적인 이야기로 확장시키는 큰 그림을 볼 수 있어야 한다. 기업 문화는 매우 경쟁적이고, 우리는 누가 왜 이겼는지 알아야한다. 득점표는 월스트리트에 저장된다. 하지마 우리 중 누구도 숫자에 능하지 않다 오히려 정반대인것 같다. 따라서 생생한 정보를 입력해 우리가 이해하고 흡수하고 이용할 수 있는 인간의 대화 안에 끼워 넣어줄 누군가가 필요한 것이다.

이런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영웅으로 불려질 자격이 있다. 우리에게 정말 필요한 것은 올바른 방향으로 우리를 이끌어줄 몇 마디의 현망한 말이다. 우리는 이국 땅에서 내려선 여행객과 같이 잠시 차를 세우고 갈 곳을알려주는 이정표를 찾는 중이다. 그래서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올바르게 나아갈 방향이다. 그것이 정해진 후 나머지가 제자리를 찾아갈 수 있다.

예를 들어보자

만약 당신이 새로운 세계화의 세기로 나아가는 미국 경제를 이해하고자 한다면 워렌 버핏의 관점을 따르는 것이 좋다. 버핏의 회사 버크셔 해서웨이는 매년 오마하에서 연례 주주총회를 열고 있다. 그리고 그곳에 모인 15000명의 주주들이 증명하는 것처럼 버핏은 회사를 공유하는데 매우 관대하다. 워렌버핏이 매우 실력있는 작가라는 사실이 그의 성공을 더욱 공고히 해준다. 버핏은 비즈니스 세계에서 드물게 복잡한 개념을 몇 마디로 적절한 단어로 쉽게 설명하는 글솜씨를 가진 지도자로 인정받았고, 국가위원회가 수여하는 작가부문 상을 받기도 했다.

앞에서 언급한 영웅은 영역을 정의하고 표시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는 의미다. 각 문화의 오래도니 영웅들이 왕의 신분이었거나 제국의 설립자라는 사실도 이와 관련이 있다. 영웅은 이야기의 관점이 인격화된 것이고 우리가 따라가야할 안내지도이다. 모든 이야기에는 영웅이 필요하다. 이야기마다 어울리는 영울을 만들어내는 것은 또는 찾아내는 것이 우리가 해야할 첫번째 결정이다.

내가 누군가 주식 시장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면 나는 그 사람이 무엇에 열을 내고 있는지 알고 있다. 그것은 바로 돈을 버는 일이다. 그사실을 알고 있어야지 대화가 활기차게 진행될 것이다. 내그 그 사실을 간과한다면 또는 상대방이 별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면 대화가 계속될 가능성이 매우낮다. 하지만 처음 30초 정도가 지나고 우리가 같은 주제에 관심이 있다는 것을 파악하면 나는 내이야기를 상대의 세상과 폭넓게 연결할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상대방과의 공통분모

상대방과 내가 함께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공통분모를 찾아내야하는 것이다. 그 열쇠는 바로 청자와 동질감을 찾아내는데 있다. 모든 관계를 승자와 패자로 나누는 경향이 짙은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쉽지 않은 일이다. 버핏은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들과 동등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주주들을 자신의 동료라고 부른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버핏은 세계 최고 부자중 한 사람임에도 불구하고, 그의 연봉을 10만 달러로 유지하고 있다. 그는 한 연례 보고서를 통해 주주들에게 이야기 했다. 저는 여러분에게 투자의 결과까지 약속할 수없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여러분의 재산이 우리의 재산과 엄격하게 같은 길을 가게될 것임은 약속할 수 잇습니다. 거애그이 연봉이나 옵션 또는 여러분 위에 군림할 여타의 수단 등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우리는 정확히 여러분이 버는 만큼 벌어들이기를 원합니다. 또한 제가 뭔가 바보같은 일을 저질렀을 때 그로 말미암은 재정적 손실이 여러분에게 그대로 영향을 미치기보다는 오히려 그 일을 통해 위안이 될만한 무언가를 찾아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말을 하면 그것을 계획해서 몇 달 몇 년이 걸릴지라도 실천에 옮기는 사람을 신뢰한다. 우리에게 그런 믿음만 있으면 투자금을 이리저리 빼서 옮기지는 않을 것이다. 따라서 버핏은 자신의 주식 가격을 걱정하지 않고그저 일에만 집중할 수 있다. 바로 그 때문에 당신도 당신 이야기에 어울리는 주인공을 찾아야한다. 이야기에 정확히 어울리는 사람을 찾아내면 신뢰를 형성할 수 있다 당신의 사장이나 고객도 긴장을 풀고 당신이 제대로 일하고 있는지 더는 캐묻지 않을 것이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