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는 열정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이야기를 듣는 청중 중에서는 그 분야에 정통한 전문가들도 있지만 그 주제에 관해 전혀 지식이 없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화학공학자 박사를 가진 기술자는 그는 자신의 연설이 너무 건조하거나 기술적이지 않을까 걱정했고 우리도 그 런 제목으로는 사람들의 이목을 이끌지 못하리라는 것에 동의했습니다.

그의 회사는 이번 회의를 통해 경쟁자를 협력업체로 바꿔 연구개발 분야에 수백만 달러를 투자를 끌어들이려고 하고 있습니다. 데이브는 석유 생산지인 텍사스 출신임을 드러내는 비음섞인 억양을 멋지게 쓰는 사람입니다. 경쟁에서 성공을 거둔 사람만이 보여줄 수 있는 확신 및 자신감으로 충만해 있습니다. 우리는 호기심이 일어나서 그에게 물었습니다. 왜 회사내에서 가장 안정적이고 확실한 정유화학 분야를 떠나 아직 실험 단계에 있는 대체연료 방향을 옮겼나요? 우리는 그가 자신의 이야기를 해주길 바랐고 그는 그렇게 했습니다.

그는 자신이 살아오면서 여행했던 자연의 위대한 아름다움이 살아있는 여러 장소를이야기 했습니다. 어쩌면 지구온난화로 인해 자기 아이들이 그곳을 볼 수 없을지도 모른다는 사실이 두려웠다고 했습니다. 그는 아마존의 안개낀 밀림속을 걸었던 일 및 몬태나의 글레이셔국립공원 전망대에 올라 빙하를 내려다보았던 일, 플로리다키의 석양으로 날아오르던 새들을 보던 일화를 말했습니다. 자신은 화석 연료를 수소연료로 대체하는 이번 연구가 지구온난화를 어느정도 해결해 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사업가라는 사실도 강조하면서 이번 프로젝트가 성공하면 정유업계의 기준에서 보더라도 크다고할 거액의 투자금을 온난화 해결책 개발을 위한 기금으로 조성할 수 있으리라고 확신했습니다. 이런 이야기를 나누는데에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몇 분 안되지만 그 여운은 오래남았습니다. 그가 이야기를 마무리 지었을 때 우리는 그의 이야기를 기술적으로 좀더 다듬을 필요가 있지만 결국 그가 홈런을 칠것으로 예감했습니다. 데이브에게는 이야기꾼이나 대중 연설가에게 무엇보다 필요한 한 가지가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열정이었습니다.

열정은 이야기의 다섯 요소 중 첫번째 요소입니다. 열정 없이는 이야기를 시작조차 할 수 없습니다.열정 없이는 잠자리에서 몸을 일으켜세울 수도 없습니다. 회의장에 가득찬 낯선 사람들을 감동시킬 수 없는 건 말할 필요도 없겠습니다. 이야기를 하고싶도록 만다는 것은 가슴속의 야망입니다. 그것이 있어야만 청중을 귀기울이게 할 수 있습니다. 이야기 속에는 왜 라는 질문이 들어있어야 합니다. 왜 내가 이 이야기를 하는 걸까? 우리가 왜 이 얘기를 들어야할까?라는 질문 말입니다.

자신 안에서 또는 자신이 하는 이야기속에서 해답을 찾아내는 일은 오늘날의 비지니스에서 꼭 필요합니다. 평생 수입을 보장해줄 회사에 다니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일본에서도 이제는 기업이라는 거대 조직속에 이름도 얼굴도 없이 존재하는 직원들에게 연금을 지급하지 않습니다.회사 인간 시대가 가고 기업 내 기업가 시대가 도래한 것입니다. 우리는 모두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수입을 원하지만 마음속 깊은 곳으로부터 돈을 위한 일 그 이상ㅇ의 열정을 담은 그 무언가를 찾고 있습니다.

그것이 다가오면 우리는 단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스스로 알아보지 못하더라도 다른 사람이 그런 경험을 하며 변화하는 순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사람의 반짝이는 표정 및 눈빛 그리고 터저나오는 열정을 억누르는 목소리를 통해 말입니다. 경영 월간지의 공동 창업자 엘런웨버와 빌 테일러는 이러한 정신을 모든 비지니스는 개인적이다 라는 표어에 담아냈습니다. 당신이 창의적인 팀 구성원으로 밤 늦게까지 일하고 있든 경쟁의 지뢰밭을 헤치고 위로 올라가던 새로운 고객을 찾으려고 아침일찍 출근해서 전화를 걸어대든 스스로 책임감과 열의를 느끼지 못한다면 어느 누가 당신의 일에 관심을 둘 수 있을까요? 내가 관심을 쏟는 일에 다른 사람을 끌어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디어로 시장을 장악하고자 할때 가장먼저 시도할 수 있는 것은 사람들 앞에서 소리 높여 말하는 것입니다. 여러 조사를 통해 밝혀진 바에 따르면 사람들이 가장 두려워 하는 일이 공석에서 말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사고나 질병 테러 공격의 두려움을 웃도는 수준이었습니다. 이것은 제리 사인펠드의 말에서 분명히 드러납니다. 장ㄹ혜식에서 추도문을 읽는 것과 관에 들어가는 것 중 하나를 택하라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죽음을 택할 것이다.

대중이라고 해서 무조건 많은 사람을 의미하진 않습니다. 회의실에서 하는 발표도 많은 사람들 앞에서 연설하는 것만큼이나 긴장되는 일이고 사장과 마주보고 연봉 인상을 요구하는 것도 혈압 상승에 상당 부분 기여할 것입니다. 다행히도 처음 1분정도가 가장 힘들고 그 이후에는 보통 말하기가 쉬워집니다. 하지만 그 짧은 시간동안 호의적인 첫 인상을 심어주는 것만이 목표가 아니고 10만년 동안 일어난 진화 과정의 장애물도 뛰어넘어야합니다.

지구라는 행성에서 살아온 대부분의 시간 동안 인간은 작은 부족을 이루며 살아왔습니다. 다르 ㄴ부족을 만나는건 대단히 위험한 일입니다. 절대 혼자가지는 않았을 것이며 악수는 손에 무기가 없음을 서로에게 알려주는 풍습의 흔적이빈다. 따라서 대중연설이나 중요한 판매 홍보를 준비하는 사람이 상담을 요청하면 우리는 그들에게 그런 두려움이 너무도 자연스러운 감정이라는 것을 가장먼저 알려줍니다. 모두가 느끼는 두려움이지만 어떤 두려움보다 강렬합니다.

Leave a Comment